HR 직무 관련 용어 총정리
HRM (Human Resources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미래 인적자원 수요 예측을 바탕으로 인적자원을 확보∙개발, 배치, 평가하는 일련의 업무. 즉, 채용과 평가∙보상 제도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업무입니다.
HRM 담당자는 조직의 경영 전략과 목표를 고려해 ‘올해까지 몇 명 이상을 채용할지’, ‘채용 절차를 어떻게 구성할지’ 등 채용 전략을 수립하고, 좋은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과 방식을 발굴해 인재를 채용하고, 좋은 인재가 오래 머무를 수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평가 제도를 바탕으로 한 공정한 성과 측정 제도, 보상 및 승진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HR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구성원이 기업의 인재상에 맞게 성장하고 동기부여 받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개인과 회사의 비전을 발전시킬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합니다.
HRD 담당자는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선정하고, 어떻게 하면 구성원이 조직의 미션과 비전에 얼라인 되어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을지를 연구합니다. 그에 맞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구성원 개개인의 커리어 향상을 위한 커리어 패스 체계를 구축하기도 합니다.
HRBP (HR Business Partner)
인사담당자가 인사팀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닌 여러 명의 HRBP가 각 조직에 배치되어 HR 의사 결정을 더 빠르게, 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을 더 긴밀하게 만듭니다.
각 조직 리더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의 성장∙목표 달성을 위한 길을 제시하기도 하고, 리더의 리더십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flex의 고객사인 클래스101도 조직 역량 고도화를 위해서 조직별로 HRBP를 배치해 팀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HRIS (HR Information System)
인사정보시스템
과거엔 인사 데이터를 엑셀이나 워드로 관리했지만, 최근엔 직원 정보부터 목표 관리, 성과 평가, 급여 정산까지 HR 플랫폼을 통해 자동화해 관리하는 게 트렌드입니다.
HRIS 담당자는 HR 플랫폼을 비교∙검토해 회사에 맞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도입 후 직원들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거나 관리자로서 자료 입력 등 시스템의 지속적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TA (Talent Acquisition)
TM(Talent Management)
TA가 채용에 완전 포커싱된 업무라면 TM은 여기에 성과 관리, 경력 개발 등의 업무도 맡게 됩니다.
TA 담당자는 인력 채용 계획을 수립하고 링크드인 등의 채용 사이트를 직접 서치해 후보자 컨텍 및 면접을 어레인지합니다. TM 담당자는 목표 대비 성과 달성률을 측정하고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방안을 논의하기도 합니다.
C&B (Compensation and Benefits)
평가 보상 업무
전반적인 보상 관련 모든 업무가 포함됩니다.
L&D (Learning and Development)
C&D(Coaching and Developmnet)
구성원이 조직 내에서 커리어를 탄탄히 쌓아나갈 방법을 연구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합니다.
경력 개발을 위해 필요한 필수 직무 교육이나 리더들을 위한 리더십 교육 등을 기획해 실행합니다.
ER (Employee Relation)
노사 관련 모든 업무를 지칭합니다.
노동조합, 노사협의회와 연계된 업무를 하며 변호사, 노무사와 자주 논의가 필요한 직무입니다. 노사 간 양측의 입장을 잘 조율해야 하기에 상당히 난도가 높은 업무라 숙련된 HR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GA (General Affairs)
Office management와 유사하게 총무 업무를 통칭합니다.
자산 관리, 사내 IT 관련 업무부터 분위기를 띄울 수 있는 사내 문화 이벤트 개최 등의 업무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출처
https://platum.kr/archives/174063
‘HRM’과 ‘HRD’의 차이? HR 직무 관련 용어 총정리
platu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