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화한 교육은 효과가 좋을까?
그렇다. 특정 조건에서는 성과가 있다.
기업 교육이 모두 재미있고 게임 같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그래야 할 것이다. 우리 중 대부분은 기업 교육 시스템을 마지못해 이용해왔다. 우리는 ‘진짜 일’로 돌아가는 데 필요한 정답을 잘 추측해 내기를 바라면서 50장에 달하는 파워포인트 파일을 대충 훑어본다. 수료증을 받을 때쯤이면 배운 것을 모두 잊어버릴지도 모른다. 최신 연구에 따르면 제대로 된 게임화 교육(도전 과제와 레벨로 구성된 단계별 진행, 즉각적인 피드백과 포인트 제공, 경쟁 등의 요소를 포함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적절하게 진행되는 교육)이 직원들의 성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고 한다.
KPMG 호주의 크리스천 고산Christian Gossan 이사는 이 글에서 설명하는 게임화된 교육 플랫폼을 만드는 데 앞장섰다. 최근 고산 이사는 이 학습 방법에 관한 KPMG의 경험을 HBR과 이야기했다. 그 내용을 편집, 발췌해서 소개한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화된 교육을 만들었습니까?
우리는 수많은 서비스 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제품과 역량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도를 높여야 했습니다. 기계적인 반복을 통한 암기 교육은 지루합니다. 게임은 그 반대죠. 게임의 상호적인 특성은 클릭만 해서는 끝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호주 사무실 직원들을 위한 실험용 프로그램으로 시작했습니다. 호주 사람들은 스포츠에 열광하기 때문에 우리는 운동 경기를 주제로 한 플랫폼을 사용했습니다. 이 방식을 전 세계에 도입하기로 했을 때 우리는 KPMG 글로브러너라고 불리는 더 보편적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접근방식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100개국 직원들이 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직원들이 질문에 답하고 도전 과제를 완성하면서 이 게임화된 교육을 활용하고 있으며 매년 모든 나라의 상위 10명 득점자가 글로벌 토너먼트에 참가합니다. 우리는 글로브러너가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직원 참여도 향상에도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KPMG 게임은 어떤 겁니까?
글쎄요, 그랜드 테프트 오토Grand Theft Auto와는 절대 혼동하지 않을 겁니다. 사람들이 디지털 교육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를 원한다면 아마추어처럼 보일 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전문 개발자들을 이용했죠. 빠르게 구식이 돼가는 애니메이션 그래픽을 멀리했습니다. 반대로 지나치게 화려한 디자인과 기법에 집중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게임을 하도록 어떻게 설득합니까?
첫째, 이 경험이 재미있어야 합니다. 대부분(83%) 직원은 글로브러너를 즐긴다고 합니다. 둘째,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는 시간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셋째, 문화적 고려사항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나라에서는 도박적인 요소가 모두 금지돼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성 편향을 피해야 합니다. 이는 게임 디자인에서 정말 위험합니다. 우리는 항상 여성 디자이너들을 포함합니다.
리더들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리더들이 직접 교육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하직원들은 근무 중에 놀면 해야 할 일을 태만히 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걱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CEO 중 몇몇은 개인적으로 회원사에 이 플랫폼을 구축했고, 이것은 가장 젊은 직원들과 가장 나이가 많은 직원들 사이의 훌륭한 상호작용으로 이어졌습니다.
남용의 위험이 있습니까?
그 점을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년 대략 1만 명 중 1명 정도의 소수 직원이 상습적인 사용자가 되고 있습니다. 회사뿐만 아니라 그런 직원들을 위해서도 개입이 필요합니다.
게임화된 교육을 시도하려는 조직들을 위한 ‘치트 코드cheat code’ 같은 것이 있습니까?
사용자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놀이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교육을 회사에 대한 것으로만 만들지 말고, 무엇을 교육할 것인지만이 아니라 그 이유도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는 서비스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와 관련된 내용 및 직원들이 개인적인 목적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를 포함하도록 글로브러너를 수정했습니다. 확장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 회사에는 직원들에게 특정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해 가르치는 또 다른 게임화된 교육이 있습니다. 종종 잠재 고객과 계약할 때 우리의 약속을 보여주기 위해 이것을 제안서에 포함합니다. 20년 전만 해도 게임과 같은 경험이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는 상상하기 어려웠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게임화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https://www.hbrkorea.com/article/view/atype/ma/category_id/7_1/article_no/1965
[HBR]게임화한 교육은 효과가 좋을까?
게임화한 교육은 어떤 특정 조건에서 성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www.hbrkorea.com